티스토리 뷰

안뇽! 퓨어미에요!

오랜 시간 비행을 하면 찾아오는 비행기 귀통증 해외여행 을 떠나는 이들의 수가 나날이 늘면서 이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어떻게 완화시키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비행기 귀통증 의 원인은 고도에 따른 압력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고도가 높은 곳에 이르게 되면 압력차로 인해 귀 안쪽이 먹먹해지는 증상을 경험 하게 되는데, 이 때 압력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고막에 염증이 생기고, 더 심해질 경우 만성 중이염으로까지 번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증상은 일상생활로 복귀한 뒤에도 계속되는 현상이 일어나는게 바로 항공성 중이염 입니다.



흔히 비행기를 타면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을 자주 겪을 수 있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겪는다면 상관이 없지만 항공성 중이염은 주로 감기 나 비염 이비인후과 계 질환으로 인해 편도선 등 목에서 귀로 이어지는 기관이 부어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비행기 이착륙 시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과 통증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인데요. 이때 이관이 개폐되어 기압이 똑같아지면 먹먹함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 이관을 개폐하는 방법으로는 흔히 약물이나 특별한 진단없이 흔히 하품을 하거나, 껌을 씹어 턱을 움직이면 막혔던 관이 조금씩 새면서 압력이 평형 상태가 되어 귀가 뚫리게 됩니다.



따라서 어린 아이들과 비행기를 탈 때 귀통증을 호소한다면 사전에 껌이나 사탕등을 챙겨서 미리 섭취를 하게 해 주면 귀통증이나 막힘에서 조금 완화를 할 수 있고 하품을 하거나 , 코를 한 손으로 꽉 잡고 입 안에 공기를 채운 후 코 쪽으로 압력을 주면 귀가 뚫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 , 만성 비염 , 등을 겪으시는 분들은 자칫 고막이 손상되어 항공성중이염으로 번질 수 있으니 사전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럼 중이염을 예방하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완화 예방 방법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보다도 기관지 건강에 유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것이 바로 홍삼 을 들 수 있는데요. 홍삼은 각종 기관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지녔음을 물론 부작용이 없는 식품이라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 외로 강황 , 생강 , 생선 , 과일 , 야채 등등 비타민과 오메가가 들어간 음식 또한 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 입니다. 또한 비행기를 자주 타시는 분들이면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기압감소 귀마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비행기 탑승 전 착용을 하면 귀 막힘 증상이나 중이염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방과 완화도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승무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무원들은 귀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대비를 하고 있다고 하니 참지 마시고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비행기 귀통증 , 항공성중이염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증상을 제대로 완화시키지 않고 방치하면 현기증, 안면마비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만성 중이염으로 번질 수 있다고 하니 비행기를 자주 타시는 분들이나 평소 비염과 감기 축농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방치와 방관하기 보다 평소 예방을 해서 귀를 건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