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수홍은 지난 6월 24일 '미운우리새끼' 에서 병원 간 장면이 나오면서 클럽에서 놀다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 '봉와직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봉와직염'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것일까요?



봉와직염 이란?

피부의 진피와 피하 조직에서 세균이 침범하여 나타나는 급성 세균 감염증입니다. 대부분이 A군 용혈성 사슬알균이나 황색 포도알균에 의해 발생되지만 그 외 여러 균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찰과상 , 절개된 상처 , 화상 부위 , 곤충에 물린 자리 , 수술 절개부 및 정맥내도관 등을 통해 표피로 침투하게 되는데요. 선행 요인으로는 무좀 , 말초혈관질환 , 말초 부종, 과거력 ,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봉와직염 원인

피부상처 , 수술부위, 기구삽입부위와 같이 피부장벽의 손실로 인한 세균유입 또는 모낭염 , 알레르기성 피부염 및 무좀 등 피부질환에 동반된 이차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외형적인 문제 없이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임파부종 , 하지부종 등 혈행 장애시 혈관 수술, 암 수술시 

임파선 제거술을 시행 받은 경우 및 이전에 상처가 발생하였던 부위에 재발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일산병원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이 생기면 문제가 생긴 환부에 초기에는 혈액이 몰려 피부가 빨갛게 일어나는 붉은 홍반이 발생하고 누르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홍반이 뚜렷해지면서 주위로 퍼지고 그 부위가 심하게 붓게 되는데요. 이때 증상이 심하면 감기에 걸린 것처럼 오한이 있으며, 따듯한 열기가 느껴집니다. 단순한 상처로 여기고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괴사성 근막염으로 발전하고 패혈증 , 피부 괴사ㆍ골수염 등을 만들어 심하면 사망에 까지 이르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봉와직염 치료 방법

1. 항생제 : 가장 많은 원인균인 황색포도알균과 사슬알균에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선택하고 주사제를 맞습니다.

2. 진통 소염제 : 열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3. 프레드니솔론 투여 : 재발률 감소 , 당뇨병 등 부신피질호르몬제에 의해 악화되지 않는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 투여합니다.

4. 경구용 스테로이드 : 재발률 감소 , 당뇨병 등 부신피질 호르몬제에 의해 악화되는 질환이 없을 때 사용됩니다. 

5. 항진균제 : 무좀이 있는 경우 항진균제를 병용 치료합니다.

- 출처 : 서울아산병원




봉와직염 예방

우선 군대에서 흔히 걸리는 봉와직염은 군화(신발)로 인하여 발이 압박을 받아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세균 침투에 저항하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데요. 평소에 충분한 수면과 운동 , 음식을 잘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토마토 , 콩 , 마늘 , 아몬드 , 버섯 , 채소 , 인삼 등 평소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

면역력과 스트레스를 푸는 운동은 평소 1주일에 3~4번씩 30~45분씩 꾸준히 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 유지

봉와직염은 손이나 발에 잘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깨끗한 손ㆍ발을 유지하되 잘 건조해야 하며 상처가 났을 때 연고를 바르고 재빨리 밴드를 붙여 2차 감염에 대해 예방을 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