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뇽! 퓨어미에요!

봄 날씨가 온 것 같아요 ~ 오늘 낮에는 가벼운 코트만 입어도 괜찮더라고요. 다들 봄 날씨 만끽하셨나요? 그래도 밤에는 쌀쌀하니 두툼한 외투 챙기시고 건강 유의하세요.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니까요. 봄도 다가오고 그래서 퓨어미가 효능 좋은 버섯인 말굽버섯 에 대해 알아왔어요. 말굽버섯 이름만 들어도 많이 생소하실텐데요. 어떻게 요리해서 먹을지 효능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말굽버섯 은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입니다. 본포지역으로는 한국 두륜산, 방태산, 발왕산, 지리산, 한라산등에 분포되어있어요. 자작나무나 너도밤나무, 단풍나무류와 같은 활엽수의 죽은 나무 또는 살아 있는 나무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두께는 10~20cm 정도고, 지름은 20~30cm로 꽤 큰 편입니다. 북한에서는 말굽버섯을 말발굽버섯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일 년 내내 나무에 무리를 지어 자라며 여러해를 산다고해서 장수하는 버섯인만큼 몸에도 좋답니다.



말굽버섯 의 갓 표면은 회색으로 두껍고, 단단한 껍질로 덮혀있습니다. 회황갈색이나 흑갈색 물결 무늬 또는 가로로 심한 홈줄이 나있기도 해요. 갓 가장자리는 둔한 편입니다. 단단한 껍질로 덮여있는 버섯이라 어떻게 요리해먹어야할지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은 많이 막막할 것 같아요.


요리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말굽버섯 의 효능부터 알아볼게요.

특히나 50대에서 60대 남성분들에게 참 좋은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말굽버섯의 효능 BEST 5


- 염증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말굽버섯 안에는 염증이나 염증질환을 개선하는 좋은 효능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말굽버섯이 장수하는 버섯이라고 앞에 언급드린 그 이유가 이러한 특별한 효능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 당뇨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말굽버섯 은 50대에서 60대 남성분들이 많이 관심을 갖는 버섯 중 하나인데요. 말굽버섯 안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에 효과가 좋습니다. 베타글루칸은 혈액의 당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이러한 베타글루칸의 효능은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항암작용을 합니다.

말굽버섯 의 추출물에는 다당체가 있는데요. 항암효과에 좋은 효능을 발휘해 암 예방뿐만 아니라 당뇨예방에 탁월합니다.



-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말굽버섯 안에 있는 유기게르마늄은 인체내의 노폐물을 수소와 결합시켜 배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체내의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주어 혈액을 맑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기 때문에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 간&소화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말굽버섯 안에는 단백질분해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말굽버섯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간의 기능을 회복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치매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올 봄, 부모님 건강식품으로 말굽버섯 을 선물하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이제 말굽버섯 먹는 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굽버섯 먹는법

단단하고, 두꺼운 말굽버섯 말굽버섯은 주로 차로 끓여 먹습니다. 건조한 말굽버섯 을 깨끗하게 씻어서 10~20g 정도를 2L의 물에 넣고 달입니다. 물의 양이 2/3 정도 될 때 까지 잘 끓여준 뒤 하루 3~4번 물 한컵 분량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말굽버섯 의 향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연하게 끓여 차처럼 드셔도 좋습니다. 끓이신 물은 냉장보관하는 게 오래 먹기에 좋고, 냉장고에 보관한 말굽버섯 차는 마실 때마다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