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뇽! 퓨어미에요!

봄이 찾아온 만큼 환절기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기관지가 예민해지는 계절인 만큼 관리가 중요하겠죠? 박하는 흔히 박하사탕으로 많이 접할 수 있었는데요 박하차 로 복용하면 각종 기관지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볼게요!





박하란?

야식향, 번하채, 인단초, 구박하 라고도 불리우는 박하는 서양에서 민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습기가 있는 들에서 자라며 잎 표면에는 기름샘이 있어서 기름을 분비하는데요. 정유의 대부분은 이 기름샘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박하유의 주성분은 멘톨이며, 이 멘톨은 도포제, 진통제, 흥분제, 건위제, 구충제 등에 약용하거나 치약, 잼, 사탕, 화장품, 담배 등에 쓰이며 시원하고 알싸한 향 때문에 청량제나 향료로 쓰입니다. 

박하차 는 전통차 라고 불리기엔 어색하지만 일반적으로 페퍼민트와 비슷한 맛이 나는게 특징입니다.



박하차 효능

1. 기관지 질환 개선

박하 특유의 알싸하고 화한 향이 코로 들이마시면 코막힘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천식과 같이 기관지 계통을 원활하게 돌려주어 나아가 각종 폐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면역력 또한 높여주니 평소에 카페인 대신 박하차 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2. 소화 개통 완화

박하는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열로 인한 위의 부담을 줄여주고 설사, 복통, 구토 증상에 완화 시켜주며 소화장애, 위염, 등 소화계통 질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3. 통증 완화

박하는 얼그레이 와 효능이 흡사한데, 해독 작용이 있어 어깨결림, 근육통, 신경통, 관절통 각종 통증을 완화 시켜주고 체내의 안좋은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해주는 이뇨 작용 또한 활발하다.



4. 두통 완화

나쁜 기운을 땀으로 빼내고 피로를 풀리게 하여 머리와 눈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두통이 있으신 분들이 마시면 심열을 없애고 풍열두통을 풀어주며 해열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를 맑게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열풍으로 인한 어지러움을 치료한다고 밝혔습니다.



5. 집중력 강화

박하는 찬 성질이 있어 눈의 충열과 피로를 맑게 해 줍니다. 따라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 집중력을 높이는 데 좋으며 향 또한 청량하고 맑아 머리를 맑게 해 마시기 전 향을 먼저 맡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박하차 먹는 법

먼저 물 600ml를 먼저 끓인 후 물이 순수한 상태가 되면 말린 박하 잎을 4~9g 정도를 넣고 끝 달임을 합니다. 하루에 2~3잔 정도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으며 기호에 따라 설탕과 벌꿀을 넣어 차게 혹은 따뜻하게 마십니다. 레모네이드 를 마실 때에도 박하 잎을 첨가 하면 더욱 청량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박하차 만드는 법

박하차 는 차로 만들어 먹을 때 박하 속 식물의 잎을 사용하는데요. 우선 박하는 말릴 때 들깨와 같이 정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그늘에서 하루에서 이틀정도 잘 말려줍니다. 식초를 넣어 먼지를 깨끗이 씻은 후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 정유를 제거 한 후 물에 우려냅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박하! 간편하게 차로 끓여 환절기 질환에 예방하고 틈틈히 운동을 해주어 건강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