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뇽! 퓨어미에요!

멍게 를 맛으로 즐겨먹는 분들도 있지만 그 효능을 알면 건강 또한 챙길 수 있겠죠? 오늘은 파인애플과 생김새가 비슷하다고 해서 바다의 파인애플 이라고도 불리우는 멍게에 대해 알아볼게요!



멍게 는 주로 우리가 식용으로 많이 접하는데 꽃 멍게와 돌 멍게 그리고 비단 멍게가 있습니다. 독특한 향과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어 먹고 난 후에도 한동안 그 맛이 입 안에 감도는데요. 그 특유의 맛은 불포화 알코오린 신티올 때문이며, 근육 속 글리코겐의 함량이 다른 동물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멍게 는 특히 여름철에 맛이 좋은데 그 이유는 수온이 높아지면 글리코겐의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글리코게는 인체가 포도당을 급히 필요로 할 때 신속하게 저장된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는 다당류라 빠른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질이 거의 없으며 칼로리는 100g당 78kcal로 낮은 칼로리를 자랑합니다.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유명한 멍게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혈당 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해 비만을 예방합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멍게 안에는 바나듐이 풍부한데 바나듐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감소시켜 줍니다. 따라서 당뇨 와 고혈압 을 앓고 계신분이나 혈관 질환인 동맥경화 ,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멍게에는 콘드로이친 황산과 여러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두피피부염이나 탈모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멍게 에는 치매예방을 도와주는 프라스마로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뇌세포 활성화를 하는데 작용을 하며 사람의 인지능력 및 기억력을 향상 시켜주어 뇌기능에 전반적인 도움을 줍니다. 



"술 안주로 멍게를 먹으면 다음날 머리 아플 일이 없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숙취해소 또한 효능이 있는데 신티올이라는 성분은 멍게 특유의 향과 맛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신티올은 아세트알데이트를 빠르게 해소시켜 술 마신 다음 날 숙취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미용과 각종 건강에도 좋은 멍게. 멍게는 5월이 제철이라고 하는데요. 여름철에 제철 맛을 느낄 수 있고 가장 맛이 좋은 6~8월에는 글리코겐 함량이 겨울철의 비해 무려 7배가 높다고 합니다. 일본 지방에서는 6~8월 멍게 맛이 절정에 달할 때 "음력 5월의 멍게는 시집온 며느리에게도 주지 마라" 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해산물이지만 몸에도 좋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멍게. 옛말에 '바보멍청이해삼멍게말미잘' 의 멤버로 다소 멍청한 사람을 일컫어 우스꽝 스러운 이미지인 멍게는 실제로 뇌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해삼과 말미잘도 더 나은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제는 멍게를 바보가 아닌 건강식품으로 생각해야 할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