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뇽! 퓨어미에요!

임산부에게는 필수인 철분제. 

예비맘들에겐 꼭 필요한 철분제 복용시기를 알아보고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볼게요!




임신 중 혈액량은 늘어나지만 혈장이 늘어난 것이고 적혈구가 늘어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희석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빈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체내의 산소운반과 혈액생성 및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는 철분 은 임신기간 동안 그 요구량이 부쩍 늘어나기 때문에 임산부 철분제 등을 통해 따로 꼭! 보충해 줘야 합니다.



임산부들에게는 현기증 , 수족냉증 ,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데 이 증상은 태아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철분제를 섭취하지 않는다면 태어난 아이도 빈혈이 생기거나 저체중아, 발달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내 몸에 맞지 않은 철분제를 복용하면 변비와 속 쓰림 , 더부룩함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산모들이 있는데 이는 철분제 안에 든 황산이란 성분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합성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은 천연 원료를 사용한 철분제를 구매해야 합니다.



100% 천연원료 철분 제인 뉴트리코어 는 코팅제나 화학 부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無부형제 공법으로 합성 첨가물을 장기간 복용할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보조인자가 함께 들어있어 체내 대사율 또한 높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임산부의 철분제 복용 시기는 임신중기(17주)부터 수유기인 출산 후 3개월 까지 입니다. 임신 중기에는 뱃속의 태아가 성장하며 체내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는 데다가 출산 과정에서 많은 양의 혈액을 쏟아 내기 때문에 체내의 철분량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에도 모유수유를 하면 빈혈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해져 출산 후 3개월까지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철분 권장량?

임산부 하루 철분 권장량은 24mg 이지만 이것보다 조금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철분의 특성이 권장량 만큼 섭취하더라도 충분하게 보충되지 않을 때가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과하지 않게 조금씩만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해 주면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다고 하니 오렌지 주스 처럼 비타민C가 들어있는 음료랑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철분제는 커피나 녹차 등의 카페인 성분과는 상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철분제 복용 1시간 전후에는 커피와 녹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철분제는 공복에 가장 흡수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어 잠들기 전이나 식사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 엽산제 무료제공

엽산제는 보건소에서 무료지급을 해주는데 시기는 임신 전 부터 임신 12주까지 제공을 합니다. 한달에 1통 총 4통을 무료로 제공을 한다고 하니 결혼사실을 증빙할 등본이나 청첩장 임신 중이면 산모 수첩을 챙겨 관할 보건소에 가시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제는 임신 16주 이후에 무료제공을 하나 100% 천연원료가 아닌 제품이 있을 경우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