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뇽! 퓨어미에요!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 약초 천문동 에 대해 아시나요? 감기와 피로회복에만 좋은게 아니라 여러가지 효능이 많은 천문동! 부작용과 먹는 법 함께 알아보아요!







천문동 이란?

성질은 차갑고 맛은 달고 쓴 천문동 은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곧 신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한다고 전해 지고 있습니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주로 바닷가에서 자랍니다. 뿌리줄기는 짧고 많은 방추형의 뿌리가 사방으로 퍼지며 잎 같이 생긴 가지는 1~3개씩 달립니다. 연한 순을 식용하여 뿌리를 진해 , 이뇨 , 강장제로 사용합니다.



천문동 효능

1. 기관지 질환 예방

천문동에는 예로 부터 기침을 멎게 하고 폐와 기관지에 좋은 작용을 해 각종 기관지 질환으로부터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쓰였습니다. 가래, 천식, 폐렴 등 기관지에 천문동 뿌리를 사용해 꾸준히 섭취하면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2. 해독 작용

천문동 안에는 몸에 나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 노폐물을 제거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독소와 붓기를 빼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3. 항암 작용

천문동 안에는 아스파라긴과 글루코시드, 스테로이드 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항암 작용을 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 줍니다. 이 외에도 탄저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고초균 등 각종 균을 죽여서 특히 유방암 , 폐암 , 위암 , 간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피부 개선

앞전에 언급한 해독 작용은 우리 몸안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항산화 작용 및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 주어 천문동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미 다친 상처를 회복시키기도 하며 노화를 방지해 주고 수분 증발을 억제 시켜 피부를 더욱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해열 작용

천문동 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미열이 있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열성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만 섭취하는게 좋고 원래 몸이 찬 환자가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해열이 있을 때 섭취하는 걸 권장 합니다.



천문동 부작용

변비를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천문동이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데 다만 설사를 하고 있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이는 더 심하게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이 차가운 소음인이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천문동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천문동 먹는법

천문동 은 주로 연한 줄기를 먹으며 덩이 뿌리는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부원료로 쓰입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차로 끓여서 마시는 방법인데요. 물 2리터에 천문동 20g을 넣어 끓으면 약불로 줄여서 끓이면 됩니다. 특히 천문동은 맛이 달고 쓰기 때문에 대추를 같이 넣고 다려 마시면 쓴맛이 조금은 완화되고 효능도 배가 된다고 합니다.




산미나리 씨앗 효능 및 부작용

마가목 열매 효능 부작용 어떤것들이 있을까?

후코이단 효능 & 부작용 파헤치기

박하차 효능 먹는 법 어디에 좋을까?

사상자 효능 남녀노소 좋은 약재

백작약 효능 및 부작용

발효 쑥차 효능 고혈압 독소배출


댓글